안녕하세요 ^^ 정보산책 깨알정보 편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양식 받는 곳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알아볼건데요, 퇴사자가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제출해야하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다니던 직장을 자발적인 퇴사가 아닌 어쩔 수 없이 퇴사를 하게 되면 근로자는 실업급여라는 것을 받을 수 있는데요, 퇴사했다고 해서 알아서 나오는게 아닙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작성을 통해 절차를 밟은 후에 지급이 되는 겁니다.
그럼,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작성법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란, 실업급여의 수급자격 유무를 판단하는데 필요한 자료인 만큼 사실에 기초해야 하는데요, 특히 이직 사유와 피보험자 단위기간 산정 대상 기간 (고용일) , 또는 임금내역을 기록해야 하는데 주의를 요합니다.
사업주는 비자발적인 사유로 근로자가 이직하는 경우, 이직한 날이 속한 달의 다음달 15일까지 이직확인서 를 처리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사업주가 정당한 이유없이 이직확인서 처리를 지연하게 되는 경우, 사업주에게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또한, 실업급여는 근로자가 재취업을 위해서 노력을 하겠다 !! 할 때만 지급이 됩니다 ^^ 이 때, 재취업을 하시는 동안 실업급여가 나가게 됩니다.
이 때, 취업학원 등을 다니시는 동안에도 실업급여가 지급이 됩니다.
그럼,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는 어디서 신청할 수 있는 걸까요??
먼저, 인터넛에 '고용보험' 이라고 검색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뜰겁니다. 이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 )
그럼, 아래 사진으로 넘어가는데요, 맨 윗 쪽 메뉴에서 '고용보험제도' - '고용보험이란?' - '피보험자격관리' 로 들어가주세요 !!!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여기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스크롤을 쭉~ 내리다보면, '이직확인서' 가 보이죠? 저기서 '다운로드' 눌러서 이직확인서를 다운로드 받아주시면 됩니다.
짠~~그럼 다음과 같은 피보험자 이직확인서가 뜨는데요, 이 것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이직확인서는 근로자가 작성하는게 아닌 사업주가 작성하는 것으로, 사업주에게 작성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만약, 사업주가 늦장을 부리거나 여의치 않다고 하면 고용노동부에 신고하시면 알아서 처리해 줄겁니다 ^^
실업사유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니깐요 !! 이렇게, 사업주에게 요청한 이직확인서를 들고 지역의 고용센터로 접수하시거나 우편이나 팩스로도 가능한데요, 우편의 경우 등기발송하셔야 하고 팩스의 경우는 정확하게 신고접수가 되었는지 확인전화를 꼭 하셔야 합니다.
근로복지공단으로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직확인서를 작성하셔서 신청하시면, 당일 바로 되는 경우도 있지만 평균 7일정도가 소요됩니다.
사실, 직접 방문에 의한 접수가 정확하게 신고접수되었음을 확인하실 수 있죠 ^^ 신분증도 챙겨주세요.
회사에서 아직 이직확인서를 안줬다면, 꾸준히 연락을 취해서 받아내야 합니다 ^^ 그리고, 다음달 15일을 넘겼다고 해서 근로자에게 불이익이 생기지는 않으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참고로, 4대보험이 적용된 회사를 180일 이상 다니셔야 실업급여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지금회사에서 180일을 못채웠으면 그 이전 직장까지 포함하셔서 적용하셔도 됩니다.
이미 신청하신 상태가 아니라면요 !!! 그럼, 그 이전 사업장에 대하여 이직확인서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 )
지금까지 피보험자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감버튼 한 번씩 눌러주시구요, 재취업 화이팅 입니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