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정보산책 입니다.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할 건데요, 신차나 중고차를 구입할 때 공채매입 또는 공채할인 을 통해서 차를 구입하게 되시는데요, 어떤 방법이 더 효율적인지와 그에 따른 계산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차나 중고차 구입할 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신차나 중고차를 구입할 때 여러가지 등록비를 제외하고도 채권 구매를 해야하는데요, 이러한 채권 구매는 강제적이므로 우리가 차를 살 때 무조건 구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공채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채권으로, 국가는 수익이 발생하는 계약(건설, 토목 등)이나 자동차 구입시 이를 매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즉, 자동차를 구매할 때 지역개발기금 조성을 위해 지역개발채권 또는 도시철도채권을 의무적으로 구매해야하는 일종의 준조세 제도입니다 ^^ 쉽게 말해서 자동차를 구매하는 사람에게 돈을 빌리고, 나중에 이자를 더해서 주겠다 라는 겁니다.
공채매입비 비율은 지역마다 상이하고 채권시세 역시 매일 바뀝니다. 때문에 차량을 언제 등록하는지에 따라 내야할 돈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차량을 구입할 때 내 집 주소, 자동차 연비, 몇 cc 차량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계산해서 채권 구매를 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중고차 견적을 내실 때에도 참고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채권 구매는 강제적인데 팔 때는 알아서 팔아야 한다니... 정말 억울하지 않습니까 ㅜㅜ 보통 공채 기간은 5년~7년입니다. 서울의 경우 7년 기타 지방은 5년인데요, 인생 차가 아닌 이상 5년 이상 차를 보유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그 만큼 기다리는 시간과 또 까먹을 수도 있고 나중에 이자까지 해서 팔아야하는 상황이 나오게 되죠 ^^
공채매입비율은 서울의 경우 차량가격의 20%, 경기지역은 12%, 인천은 5% 등 지역별로 차이를 보입니다.
공채매입은 작은 차량 보다 큰 차량일수록 더 이자가 많이 붙습니다. 100만원 부터 1000만원까지 그 폭이 큰데요, 보통 이자율은 4% 정도가 됩니다. 하지만, 보통 이런 채권 구매를 하기에 부담이 갑니다. 그래서, 이 차량을 구매할 때 이 공채를 바로 팔아버리게 됩니다.
내 공채매입비 가 1000만원 이라면 이 것을 미리 차량을 구매할 때 팔아버리는 건데요, 1000만원짜리를 1000만원에 팔면 국가에서 이득이 되는 사항이 없죠? 그러니깐 공채할인율을 적용하는 겁니다. 결국 우리가 손해를 보고 팔게되는 것입니다. 중고차의 경우 중고차주에게 내는 것이죠.
예를 들어, 전남지역에서 승용차 2000cc 차량을 2천만원에 구매를 하면 2천만원 * 12%(공채매입이율) = 240만원 이 나옵니다. 240만원이 공채매입비 가 되구요, 여기에 공채할인율 8%을 적용하면 19만원이 나오게되는데, 이 19만원을 손해보고 파시는 겁니다. 따라서, 중고차 개인 직거래를 하실때 이런 부분을 참고하시면 오해가 덜 생기게 되죠 ^^
따라서, 보통 초기 구매비용을 낮추기 위해 공채 할인을 추천드립니다 ^^ 할인율도 크지 않고, 은행 이자랑도 큰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이 곳에 가셔서 더 정확하게 확인해보세요 - 차량 취등록세 계산기
그럼 여기까지 포스팅하겠습니다 ^^ 중고차 판매 하실 때나 중고차 견적 내실때 꼭 참고해주세요 ^^ 유익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