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 정보산책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임산부 여러분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는 주제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바로 착상혈 배란 혈 의 원인 과 증상 그리고 차이점 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하는데요, 또한 착상혈 과 배란혈이 나오는 시기 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용~? ^^





착상혈?

먼저 착상혈 의 뜻은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소량의 핑크색 또는 갈색의 출혈이 속옷에 묻거나, 소변 볼 때 보이는 경우를 말하며 보통 1~3일 정도 지속되어 정상적인 생리에 비해 그 출혈량이 적고 기간이 짧다. 보통 배아의 착상은 배란 후 6일에서 12일 사이에 일어나서 생리예정일과 겹치기도 합니다. 이런 착상혈 을 경험하는 임산부는 10~3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도 알고가는 것이 좋겠죠 : ) 




착상혈 원인 과 증상

원인으로는 수정란이 자궁내막을 파고드는 과정에서 생긴다는 설명과 여성호르몬의 균형이 일시적으로 변화하여 생긴다는 설명이 있습니다. 하지만 착상혈 이 있다고 해서 모두 임신을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여성들은 착상혈이 나오면서 배에 통증을 느끼는 착상혈 통증 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흔히 착상통이라는 것을 겪는 과정일 수 있습니다. 착상혈 통증 의 양상은 주로 아랫배가 아픈 것이 특징이며 배 전체가 아프기보다는 왼쪽 또는 오른쪽 특정부위에서 콕콕 찌르는 듯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네요~


또 간혹 배가 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고 허리가 아픈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착상혈 통증 이 지속되는 기간은 착상혈 증상과 유사한 기간인 2~3일이라고 합니다 !




배란혈?

배란혈 은 르몬 변화로 인해 자궁 내막이 조금 떨어져나올 수 있는 현상인데 배란을 동반하여 나타나는 출혈을 배란혈 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극 소량의 출혈이 비치다 마는 것은 배란과 관련된 출혈의 특징입니다. 그러나 출혈의 양이 많을 경우에는 배란과 관련한 출혈이라고 보기 힘듭니다. 또한 내막이 떨어지고 있는 경우에는 착상이 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배란 테스트기 로 양성반응이 나왔다면 배란이 되기 전 12~24시간 전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배란이 된 시점에서는 음성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참고로 배란 이란 여성 생리 주기 중 난포가 터지면서 난자를 배출하는 현상입니다. 

배란일 뜻 은 배란이 이루어지는 날짜를 뜻하는데요, 보통 배란일 앞뒤 2-3일이 임신율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보통 난자의 수명은 보통 12-24 시간, 정자는 48-72 시간이라고 합니다. 





배란혈 원인과 증상

여성분 들은 한달에 한번씩 월경을 하게 되고 보통은 28-30일 주기로 진행이 됩니다. 주기가 일정한 생리는 가장 좋은 생리이고 그 만큼 자궁이 건강하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 하지만 생리기간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특히 배란시기에 나오는 출혈인 배란혈 은 예정일 보다 2주정도 앞당겨 보이는 출혈이며 정상 외 출혈이기에 부정출혈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




배란혈 은 갈색을 보이고 아랫배통증과 거북함을 느낄 수가 있으며 생리에 비해서는 적은 양이 발생하게 됩니다. 배란 혈 원인은 몸이 많이 피로한 경우, 자궁난소에 이상이 생긴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배란혈 은 소량이 며칠 이내에 없어진다면 일시적인 것으로 충분한 휴식만 취해도 좋지만, 출혈이 증가하고 통증이 심해지는 부정출혈이 잦은 분들은 제대로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


특히 배란혈 원인 을 제대로 파악하고 진료해야만이 재발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배란혈 착상혈 차이점

임신을 기다리는 부부이거나 혹은 임신을 원하지 않지만 관계를 가진 여성들이 가장 혼동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배란혈 착상혈 의 구별이 어려워 임신 여부에 대해 걱정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때 저도 구별이 참 어려웠다는 .... 하하하 : )  배란혈 착상혈 의 차이점은 임신이 되었으냐, 되지 않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이므로 정확한 것은 시간이 지나봐야 소량의 출혈이 배란혈인지 착상혈인지 정확히 구별이 가능합니다 !!




그렇다면 이제 2가지 출혈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텐데요, 배란혈 착상혈은 출혈량이 모두 소량이기 때문에 구별이 모호할 수 있으나 시기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월경 예정일 기준으로 언제 일어난 출혈인지 여부로 가능성을 저울질해볼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 정확한 것은 지나봐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란혈인지 착상혈인지 여부를 통해 임신 가능성을 저울질하기보다는 검사를 통해 확인하시는 방법이 가장 정확합니다. 검사 방법은 성관계일 기준으로 2주뒤에 임신 테스트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고 산부인과를 방문하시어 혈액검사를 받아 임신 수치를 확인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부의 여성들은 임신 초기 증상이 아닌가 우려하기도 하지만 증상으로는 임신을 판별할 수 없으므로 !! 임신에 대한 걱정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마시고 검사를 통해 정확한 결과를 확인하시길 조언 드립니다 !!!






착상혈 통증이 있으신 후 임신이 확인되었다면 분비물이 늘어나고, 간혹 비정상적인 출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밝은 색의 속옷을 입어 분비물이나 출혈의 양상을 빠르게 체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일단 건강이 우선이니깐요 !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 감기 조심 하세요 ♥_♥


출처 : http://blog.naver.com/gigabyte0109